태권도 세계가 인정한 케이문화 자산의 미래!

Last Updated :

태권도 진흥을 위한 5개년 계획

“태권도를 누구나 즐기고 세계가 인정하는 케이-문화자산으로 만들기 위한 5개년 계획”이 마련되었습니다. 이 계획은 연령별·성별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태권도 경험 기회를 확대하고 태권도장 활용을 다각화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가상태권도 등의 신규 종목 지원과 태권도 시범단 공연의 케이-문화관광 자원으로서의 육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태권도 종주국으로서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국가별 전략적 기준을 설정하여 해외에 단계적으로 보급할 예정입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태권도

모든 연령대가 태권도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문체부는 태권도 수련 인구를 폭넓게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성인들도 쉽게 태권도를 경험할 수 있게 합니다. 이를 통해 건강관리 및 심신 수양을 위한 태권도 특화 프로그램을 지역문화센터와 노인복지센터에 보급하여 접점을 넓히려고 합니다.


  • 중·고등학생의 수련 확대를 위해 학교 스포츠클럽에 태권도 수업을 지원합니다.
  • 태권도장이 청소년 교육 플랫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 성인·여성 수련생을 위한 시설 개선 및 운영 활성화를 지원합니다.

태권도의 변화 지원과 미래 성장

태권도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국제 스포츠계의 변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문체부는 가상태권도와 혼성단체전 등의 지원을 통해 신규 종목으로 태권도의 인지도를 높이기를 목표로 합니다. 이를 통해 태권도가 엔터테인먼트 요소와 결합하여 관람형 종목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공연을 통해 케이-컬처의 핵심자원으로 태권도를 육성할 것입니다.

지속 가능한 태권도의 세계화

태권도의 세계화를 통해 종주국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문체부는 태권도를 전 세계가 즐길 수 있도록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해외에 보급할 예정입니다. 각 국가의 문화 환경에 맞춰 현지화를 추진하고 다양한 프레임워크를 통해 태권도 수련 방법을 공유할 것입니다. 이렇게 구축된 국제적 네트워크를 통해 태권도의 위상을 높이고 문화 교류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문화관광으로서의 태권도

태권도 위상 강화 문화 콘텐츠화 관광 상품 개발
태권도 명소와 무예 명소 개발 태권도 축제 및 박람회 개최 고유 무도인 태권도를 활용한 관광 활성화

태권도를 문화 관광 자원으로 활용하여 세계에 알리는 노력이 이루어집니다. 무주 태권도원을 명소화하고 태권도의 날 등의 기념행사를 통해 많은 이들에게 태권도를 알리려는 계획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서울과 무주 등 주요 단체 소재지에서 태권도 축제와 국제 박람회를 개최하여 태권도의 매력을 홍보하고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할 것입니다.

문의 사항 및 추가 정보

태권도 진흥 기본 계획에 대한 문의는 문화체육관광부 체육협력관 스포츠유산팀(044-203-3165)으로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정보나 정책 뉴스 자료는 정책브리핑을 통해 얻을 수 있으며, 출처 표시는 필수입니다. 저작권 관련 법률 준수를 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태권도의 미래를 바라보며

이번 태권도 진흥 기본 계획은 태권도를 전 세계 문화와 스포츠 자원으로 자리매김하게 할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보다 다양한 종목 개발과 태권도의 콘텐츠화를 통해 태권도가 더욱 대중화되고, 모든 세대가 함께할 수 있는 평생 스포츠로 자리잡도록 할 것입니다.

참고자료

정책브리핑의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사진의 경우 저작권 이슈가 있어 사용할 수 없으므로 출처를 명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한 경우 관련 웹사이트를 통해 추가 자료를 확인하세요.

태권도 세계가 인정한 케이문화 자산의 미래!
태권도 세계가 인정한 케이문화 자산의 미래! | ranknews.net : https://ranknews.net/13528
ranknews.net © ranknews.net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