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자율주행, 클라우드 - AI 분야 3조 5000억 원 공급
한국 정부, AI 분야 지원 강화
한국 정부가 AI 분야를 위한 새로운 정책금융 프로그램을 발표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클라우드, 로봇, 자율주행 등 AI의 모든 분야를 지원하며, 3조 원 규모의 저리대출 프로그램과 5000억 원 규모의 AI기술 개발과 생태계 육성을 위한 신규 펀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AI정책금융 프로그램의 목표
AI정책금융 프로그램은 국가 전방위적으로 AI를 확산시키고, 국민들이 AI 기술의 혜택을 일상에서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3조 5000억 원 규모의 지원 방안
산은은 AI 분야의 지원을 위해 3조 원 규모의 저리대출 프로그램을 7월부터 출시할 예정이며, AI기술 개발과 생태계 육성을 위한 5000억 원 규모의 신규 펀드를 조성할 것입니다. 또한, 정책금융기관은 5대 중점전략분야에 102조 원의 자금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AI 분야의 현재 상황
이번 협의회에서는 5월 말까지의 정책금융 공급현황을 논의했는데, 정책금융기관은 5대 중점전략분야에 54조 5000억 원의 자금을 공급하여 기간 경과율을 반영한 목표집행률 41.7%를 초과 달성했습니다.
AI 분야에 대한 향후 지원 방안
앞으로 산은행은 AI 분야를 위한 초격차산업지원프로그램 내 AI분야를 신설해 3조 원을 한도로 자금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동시에, AI기술 개발과 생태계 육성을 지원하는 (가칭) AI 코리아 펀드를 5000억 원 규모로 신규 조성할 계획입니다.
정책금융 협의회의 역할
정책금융 협의회는 국가산업전략과 정책금융을 연계해 필요한 분야에 효율적으로 정책자금을 공급하기 위해 2022년 말 관계부처와 정책금융기관 합동으로 출범한 기구입니다. 이를 통해 정책금융에 대한 주요 결정사항을 부처 간 협의를 거쳐 발표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선진 기술력을 향한 투자
AI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이 더 크게 사업을 확장하거나 새로운 주인을 맞이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신속한 정책금융 지원을 확대하고, AI산업의 주도권 선점을 위해 기업들에 힘을 실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종 지원 방안에 대한 기대
AI 분야에 대한 3조 5000억 원 규모의 투자와 금융 지원은 향후 우리나라가 AI 분야에서 선두국가로 도약하는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시간 뉴스 속보는, https://newsda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