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용 지하철 점자지도, 대전·대구·광주 노선 첫 도입
시각장애인을 위한 지하철 점자안내도 제작
국토지리정보원에서는 시각장애인의 이동 편의를 위해 지하철 노선 점자안내도와 재난대피용 점자안내도를 제작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시각장애인을 위해 지하철 노선 점자안내도와 재난대피용 점자안내도를 제작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시각장애인들의 이동 편의를 지원하고, 올바른 공간정보 전달과 차별 없는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점자안내도의 제작과 목적
국토지리정보원에서는 점자지도 제작 10주년을 기념하고, 시각장애인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지하철 노선 점자안내도를 시범적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시각장애인들의 지하철 이용에 대한 편의성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국토지리정보원에서는 점자안내도를 통해 시각장애인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지하철 노선의 형태, 길이, 정보의 양 등을 고려해 시범적으로 제작하였으며, 향후에는 부산광역시를 대상으로 점자안내도를 제작하고, 전국적으로 확대 제작해 나갈 예정입니다.
재난대피용 점자안내도
또한, 국토지리정보원에서는 재난대피용 점자안내도를 제작하여 맹학교 학생들의 공간인지력 향상을 위한 교육보조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재난대피용 점자안내도는 학교 내 주요시설, 출입구 및 계단 정보뿐만 아니라, 소화전과 대피로를 점자기호로 표현하여, 맹학교 안에서 재난발생 때 시각장애 학생들이 보다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점자안내도의 보급과 활용
국토지리정보원에서는 이번에 제작한 점자안내도를 전국 맹학교와 점자도서관 등 26개 기관에 무상으로 배포하고, 출력용 파일은 국토지리정보원 누리집(www.ngii.go.kr)에서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도록 게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점자안내도를 통해 시각장애인들이 내가 사는 지역과 학교에 대한 위치정보를 습득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다양한 공간정보를 담은 점자지도를 제작하여 시각장애인들이 차별 없는 삶을 누릴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위의 내용은 정책브리핑의 정책뉴스자료로써「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며,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합니다.
문의 :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 지리정보과(031-210-2731)
실시간 뉴스 속보는, https://newsdao.kr